카테고리 없음

1335 금산,무주 양각산삼도봉노고산후양산후도교 20220424일요일 맑음

매골수수 2024. 4. 16.

1335 금산,무주 양각산삼도봉노고산후양산후도교 20220424일요일 맑음

6년만의 해후, 천연기념물 금산 요광리 은행나무 부부로 보이는 어르신 두 분이 은행나무 주위를 돌며 위아래로 살펴도 보시고 사진도 찍는다. 2017년 11월 중순경 답사 때엔 90 정도가 노란 은행잎으로 물들었다. 버스 안에서 예상한 대로 천년 노거수 요광리 은행수목은 아직 푸름을 많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설렘은 아쉬움이 됐지만 다시 어르신을 뵙기 위한 힘이 되기도 합니다. 관광버스에서 내린 초등학생들은 인솔 여교사님 해설로 요광리 은행나무와 마전, 요광리 마을 유래에 대하여 정리를 듣고 기념사진 캡처 후 떠난다.

봉고 버스에서 내린 유치원생과 선생님은 그늘진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은행나무를 보며 소풍을 즐기네요.

 



1335 금산,무주

윗 사진우측 가야 할 877m봉 능선을 바라보다.

윗 사진 우측 장령지맥 마루금 뒤에 월이산, 그 왼쪽 멀리 팔음산, 백화산 주행봉 능선이 희미하게 보입니다. 윗 사진 우측 장령지맥 매봉대성산 마루금 뒤에 월이산마니산 능선, 그 뒷 멀리 희미하게 백두대간 추풍령눌의산가성산황학산각호산민주지산대덕산 삼봉산 마루금이 보입니다. 윗 사진 우측 장령지맥 대성산천태산국사봉비들목재우 마루금 뒷 백하지맥 갈기산 월영봉 성주산 백하산 능선, 그 멀리 희미하게 백두대간 대덕산삼봉산덕유산 마루금이 있습니다.

윗 사진 우측 장령지맥에서 갈라진 천태산국사봉비들목재방화산우 마루금 뒷 멀리 구름속 희미하게 덕유산 능선, 금호남정맥 장안산팔공산덕태산성수산진안 마이산부귀산이 있습니다. 오른쪽에 금산의 진산, 그 뒷 구봉산복두산운장산 능선이 있습니다.

강우 레이더 관측소로 가 봅니다.

강우 레이더 관측소에서 추부면 성당리 뒷 깃대봉 능선, 그 뒤에 성치산 말동산, 그 왼쪽 뒤에 식장지맥 망덕봉 식장산 멀리 계족산 마루금이 있습니다. 식장산 왼쪽에 보문산이있습니다. 대전시 둘레 보만식계의 보문산만인산식장산계족산 능선입니다.

윗 사진 우측 가야 할 877m봉재말재닭이치봉 능선 뒤에 멀리 환산, 삼성산용봉마성산 능선이 있습니다. 마성산 우측 뒤에 옥천읍본인이 보입니다.

 

사자바위에 올라 . 가야 할 재말재 닭이치봉 홍산 능선을 바라보다. 그 뒷 식장산독수리봉환산고리봉이 있고, 환산 앞에 장령산에서 갈라진 용봉마성산우이 있습니다.

윗 사진 우측 858m봉을 바라보다. 마성산사목재 뒤에 옥천읍본인이 있고, 그 뒷 멀리 금적지맥 덕대산금적산 마루금이 있습니다. 오른쪽 멀리 백두대간 속리산 마루금이 구름속에 숨어있습니다. 윗 사진 우측 장령지맥 장령산금산고개매봉대성산 마루금 뒷 멀리 백두대간 속리산구병산봉황산, 팔음지맥 천택산팔음산, 백화산 주행봉 능선, 백두대산 추풍령눌의산 마루금이 있습니다.

 

윗 사진 우측 장령지맥 마루금 뒤에 월이산마니산 능선, 그 뒷 멀리 백화산 능선좌, 백두대간 눌의산황학산그 왼쪽 멀리 금오산각호산민주지산이 있습니다. 윗 사진 우측 장령지맥 대성산천태산 능선 뒤에 멀리 구름속 희미하게 백두대간 민주지산대덕산덕유산 마루금이 보입니다.

 



암릉으로 올라간다.

암릉으로 올라가며 . 민재에서 올라 온 능선을 뒤돌아보다. 멀리 금남정맥 운장산그 앞 진악산 능선장군봉선야봉육백고지인대산식장지맥 분기점천등산대둔산우 마루금, 식장지맥 월봉산금성산장령지맥 분기점장령지맥 성재산 닭이봉 용문산민재로 오는 마루금을 바라보다. 오른쪽 봉우리는 추엽봉537m입니다.

윗 사진 우측 서대리와 추엽봉537m 능선 뒤에 식장지맥 금성산만인산정기봉지봉산 마루금을 바라보다. 그 왼쪽 뒤에 천등산과 대둔산이 있습니다.

 

윗 사진 우측 추부면 신평리와 식장지맥 지봉산마달령국사봉 도덕봉 마루금을 바라보다. 멀리 계룡산도 보입니다.

은행과 은행잎

금산 요광리 은행수목은 천년 노거수 암나무입니다. 지금도 가지마다. 은행이 수북이 달려 있습니다. 땅에는 올해 떨어진 은행잎과 은행, 해 지난 은행 속 껍질들이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은행 외피가 사람들이 밟고, 떨어지며 터져 발 고린내와 아주 유사한 고약한 냄새를 풍긴다. 냄새 난다며 아그들이 코를 막을 정도입니다. 옥천행 버스 타러 나가는 길 굴다리 전에 개 한 마리와 마주친다. 짖지 않고 거리를 두고 옆으로 지나 은행나무로 향합니다.

11시 마전발 옥천행 버스를 타러 11시 12분에 옥천 방향 요광리 버스 정류장에 도착했다. 10여 분이 지나도 버스가 오지 않습니다. 옥천 시내버스 회사에 문의하니 거리가 멀지 않아 이미 지나갔다며 마전발 12시 버스를 타라고 말씀하신다. 옥천에서 출발한 버스가 아직 요광리를 지나지 않았습니다. 건너편 마전행 정류장으로 건너간다. 추부면은 추어탕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기존 한곳에서 추어탕을 먹은 기억이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